Blender 3.2] AMD Render 향상 실험 (ProRender)

2022. 2. 19. 09:14블렌더(Blender)/Blender 공부

결론

HIP 설정하고 Blender 3.0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AMD ProRender 사용하기?(아직 실험전)


 

 

 

HIP 저번에 됐던 거 같은데 다시 설정하기.

 

 

 

 

 

 

Cycles Rendering

현재 1~4% 밖에 사용되지 않음.

(캡처도구 켜서 순간 100% 뜬 걸로 예측)

 

 

 

 

 

 

 

 

 

proRender? Cycle X?가 3.0에서 좋다던데 설정하기

 

amd radeon pro 21.q4 driver or new 가 필요

(q 붙은 Pro 소프트웨어는 Radeon Pro가 붙은 그래픽 카드가 따로 있다.)

그럼 Radeon RX로 돌아와서

21.10. 몇에서 계속 최신 상태라고 하면

기본 소프트웨어 버전권장+선택사항으로 변경하면 더 최신 소프트웨어를 쓸 수 있다. (조금 불안정할 수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하니까 다시 잡혔다.

Sampling 속도(1~4개씩 올라감)도 빨라졌고 글카 사용률도 1~17%까지 올라갔다.

CPU는 여전히 100% 들락날락

 

2.9버전 HIP Cycles

HIP 설정하고 조금 빨라진

3.0버전 HIP Cycles

Cycles X 엄청빠르긴하네

 

 


Cycles X는 블렌더 3.0 버전부터 가능하다.

알파나 베타 버전의 블렌더를 다운 받아야 가능.

 

스팀 유저면

정보 간략히 보기 → 속성 → 베타 → 버전 선택

 

 

 

 



AMD ProRender   add-On

블렌더 2.8~3.0만 지원됨

유료인 줄 알았는데 무료네요

AMD ProRender!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 다운로드

 

전 Window니까

window버전을 다운로드한다.

 

 

 

Blender → Edit → Preference → Add-ons → Install 아까 다운 받은 prorender.zip을 실행.

 

Install Add-on 클릭

 

그러면 add-on에 Render: Radeon ProRender가 나오면 성공

 

체크 표시하면 된다.


2022.10.03 Reducing render times by 92%! Denoiser showdown

이 영상을 보고 AMD는 뭐 없을까 알아보기.

현재 3.2버전을 썼더니 예전께 작동하지 않고 있었음.

https://github.com/GPUOpen-LibrariesAndSDKs/RadeonProRenderBlenderAddon

 

GitHub - GPUOpen-LibrariesAndSDKs/RadeonProRenderBlenderAddon: This hardware-agnostic rendering plug-in for Blender uses accurat

This hardware-agnostic rendering plug-in for Blender uses accurate ray-tracing technology to produce images and animations of your scenes, and provides real-time interactive rendering and continuou...

github.com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주고.

이제 잘된다.

새로운 Padeon ProRender 엔진이 생겼다.
예전엔 이 add on 써도 없었던 거 같은데

Viewport 샘플링이 Cycles엔진보다 10배는 빠른듯 하다.
Cycles엔진은 Viewport Sample Max 10으로 놓고 해도 렉이 너무 심했는데

현재 Max 128 샘플링에도 3.2초밖에 안걸린다.

근데 뭔가 깨졌다.
Material Node쪽이 깨진건지?

Denoiser도 있긴하네!

 


업데이트 된 현재 장점
CPU와 그래픽카드를 고를 수 있고, 쓰레드 수도 고를 수 있어서 Render에 렉을 좀 덜 수 있다.
(CPU 100%를 안 찍게 할 수 있어서 좋음)

굉장히 빨라짐


 

단점

아직 못 다루는 건지
Animation 렌더링하다 검은화면만 나오길래 취소했는데 그 뒤로 Render Preview에서 이렇게 보임..

Bake All Unsupported Nodes to Texture 눌르면 이런 Error가 뜸.

다시 Cycles 엔진으로 오면 문제 없이 Viewport가 렌더됨.


Experimental에서만 뭐 하는 뭐 만든거였는데
ProRender에선 height가 없음
어떤 노드가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듯.

Convert Principled to Uber가 생겼네
RPR(라데온프로렌더러) 자체 Material로 바꿔야 호환이 되는건가

뭔가 많이 바꼈다.

 

CPU랑 글카 갈구는 건 줄어들었는데
뭐 버튼하나 누르면 바로 메모리가 풀 찍고 쓰로틀링 걸림..
Prorender는 못 쓰겠다..


※오류 해결

(2022.05.11 현재 블렌더 3.1이상은 지원 안됨)

 

더보기
※왜 안돼?

왜?! 삭제도 안돼?

가설1) 스팀이라 그런가?

일단 Steam 3.1.2 아닌 일반 Blender 3.0.1버전에선 잘됨.

 

리눅스, 소스코드로 실험해봤지만 여전히 안된다.

아마도 Steam에선 안되는 거같다.

→3.1버전이라 안된거다.

 

amd Radeon ProRender를 사용할 수 있으면 amd에서 제공하는 Material library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