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2. 23:12ㆍ블렌더(Blender)/Retargeting
https://www.youtube.com/watch?v=7P8zmKJEGQQ
서로 다른 본의 호환을 위한 retarget add on (keemap 버전)
여기는 BHV라는 basic bone이 있는 것 같은데
BHV의 def bone의 이름을 MMD bone(일본어)로 변경하는 script이다.
BHV bone을 쓰는 사람이라면 이 script를 적어 놓으면 바로바로 변환이 된다는 것이다.
retargeting add on은 다 이름을 바꾸던데
retargeting의 의마가 뼈의 이름을 맞춰주는 작업인건가?
아 맞네??
나는 약간 copy transforms처럼 동작을 복사하는 느낌인가 했는데
튜토리얼
https://github.com/nkeeline/Keemap-Blender-Rig-ReTargeting-Addon/releases/tag/v0.0.9
add on이 Pose 모드에서만 보인다.
Root test
회전이 안맞는다.
다 잘 맞춰준다.
이제 밑에 글에 따라 맞춰준다.
(pmx 프로그램과 blender 축은 다르다 Y와 Z만 바꿔서 보면된다.)
https://namu.wiki/w/MikuMikuDance/%EB%AA%A8%EC%85%98%20%EC%A0%9C%EC%9E%91
스파이더맨에선 torso가 회전, 위치를 다 담당했는데
TDA식 뼈에선 나눠줘야 한다.
그래서 TORSO뼈 → 그루브 위치Z만
location은 어케 카피하지?
밑에 set position of bone을 켜면 된다.
주의점) 부모 본을 먼저 움직인 뒤 child 본을 움직여서 맞춰야한다.
오호 calc Correction하니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눌러보고 맞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완벽하진 않음
keyframe test를 켜고 확인해보고
이제 다 끝나면 transfer animation from source to destination하면 끝이다.
Retarget의 장점은 rest position을 안 깨고 옮기는 것 같다.
프레임마다 보정하는 느낌인데 나쁘진 않다.
그냥 다시 찍는게 나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