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29. 22:44ㆍ블렌더(Blender)/2D를 3D로 (2D to 3D)
만들기 위한 Tool
Material Map이 있으면 직접 모델링이나 sculpting 하지 않고도 Displacement 맵으로 높낮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모델링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Material Map을 만들 수 있는 Tool을 소개한다.
필자는 Materialize라는 프로그램을 썼다.
일단 무료이고 직관적이여서 좋다.
그 외에도 Shader Map4(유료, 더 편함), AwesomeBump(무료, 코드, 코딩모르면..) 등이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ztJGuhC5so
https://mcpoly.gumroad.com/l/xhzldp
이 튜토리얼을 따라하려했으나 Material Map 생성에서 막혀서 작성하게 됐다.
튜토리얼에서는 ShaderMap4를 사용하고 Node도 완전히 다른 방법이다.
필자는 Materialize를 사용하고 Node도 조금 다르다.
여기선 Tool만 설명하고 Node랑 만드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무료이고 조정을 좀 해줘야 한다.
조정하다보면 감이 온다..
이미지 로드 오류
이미지 로드가 안될 때
1. 한글폴더에 넣었는지 확인.
(폴더명을 영어로 바꾸거나 다른 영어 폴더에 넣어야함.)
2. Microsoft Visual C++ Redistributable이 있는 지 확인.
http://www.boundingboxsoftware.com/materialize/faq.php
하면 왠만하면 될겁니다.
작업
Height Map만 좀 조정 잘해주면 결과물이 잘 나온다.
블렌더로 구현해도 저렇게 똑같이 나온다.
Material 맵 이용해서 3D로 만들기
https://terua768.tistory.com/entry/Blender-32-Faberge-Egg
평생 49달러(개인은 29달러)
조절 조금만 해도 되보여서 편할 것 같긴 한데 구매해서 쓰실분들은 추천.
대체 가능하다고 하는데
https://github.com/kmkolasinski/AwesomeBump
음.. 뭐 소스코드를 어떻게 해서 쓰는거 같은데..
코드 다를 줄 모르니.. 패스
포토샵으로도 가능한 듯하다.
일일이 값 조정해서 뽑아야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