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31. 00:42ㆍ블렌더(Blender)/Blender MMD
옷, 머리카락 MMD 등 자연스러운 움직임에 필요
사용한 모델 : Raiden_Boss_MDJSN_edit_v1.1
Physics / Rigid Body
가장 이해하기 쉬움.
관성, 중력 Collision 등등 매우 중요한 기술임
Rigid Body는 중심이 중요하다. (힘 때문)
블렌더 메뉴얼
번외) Scene properties에서 캐시를 bake하면 viewport에서 재생할 때 렉이 없어진다.
(Rigid Body 깨지는 것도 막아주는 듯?)
옷 자연스러운 흔들림
Blender 3.2버전과 제 블로그 방법과 동일하게 Tool을 다운로드했다면
위 동영상 튜토리얼만 따라오면 됩니다.
1. 모델링을 불러온다.
2. Physics를 켠다. (개인적으론 Properties도 키는 게 좋을 것 같다.)
3. 원하는 모션을 Import Motion 한다.
4. Scene Properties 탭 → Substeps Per Frame을 1로 바꾸고 아래 Cache에서 Bake한다. (Delete Bake 자리가 Bake이다)
5. 그러면 끝이다.
▲ 허리끈이 아주 약간 안 맞긴 하는데 이 정도면 매우 매우 잘된 편이다.
치마도 2겹, 허리 리본 끈, 신발 리본, 양갈래 머리, 앞에 잔머리, 머리에 사탕과 리본 등으로
굉장히 어려운 모델이었는데 Physics와 Substeps per Frame 조절, Cache Bake만 적용했는데 굉장히 부드럽게 모션이 잘 뽑혔다.
(다음편 이제 내 모델링에 Rigid Body를 만드는 방법을 공부하기.)
참고자료
Blender rigid body simulation guide
Rigide Body Blender 매뉴얼
옷 자연스러운 흔들림 시행착오
영상에선 Physics탭에서 하는데 버전 업데이트하면서 바뀐 듯
Model Setup에서 Visibility랑 같은 걸로 보임.
1. Select Rigid Body를 하려면 오른쪽 사진에서 화살표 모양을 누르면 된다.
2. 그리고 Select Rigid Body는 Collision Group과 Shape를 켠다.
3. 다음 Object를 누른다.
4. 그다음 Rigid Body to Cloth 한다.
적용하니 흔들흔들한다.
나머지 Rigid도 body랑 연결?한다.(object로 변경하는 건가?)
머리카락도 하는 건가?
저건 치마 버팀목이라는데 아마 펑퍼짐하게 잡아주는 거니까 Rigid Body to Cloth가 아닌 Collision을 적용하는 게 맞을 거 같은데
몸에 있는 부위 하나에 Collision 적용 후 Select Rigid Body 해서 바디 전부를 선택 후
Collision 탭에서 Copy to select 한다.
(다른 부위도 똑같이 Collision이 적용됐는지 확인한다.)
Physics는 여기 있다.
다하면 이제 뼈 누르고 바디 누르고 motion import
이제 알았다
Physics를 켰을 때 이렇게 부서졌었는데
그 이유는 지금 Rigid Body를 Rigid Body to Cloth 시키지 않은 부분만 남아있다.
(Collision 한 부분도 작동한다.)
아닌데? 다 박살 났는데 Phsics랑 모션을 다시 적용해볼까
-해도 안된다.
다시 해야 할 거 같은데 초기화는 어떻게 하는 거지
※ Rigid Body to Cloth하면 rigidbodies에 있는 메쉬가 Cloths 메쉬로 간다?바뀐다?
이 부분 중에 잘못된 걸 지우면 원래대로 돌아간다.
-네모난 강직체 적용 전 모양으로 돌아오진 않는다.
사탕 머리장식을 Cloth에 포함시킨 게 문제인 거 같은데
(머리장식은 포함시키는 게 아닌 거 같다?)
결국 해결 못함.
예상) 3.2버전이라 안될 수도 2.92 버전으로도 해볼 것
다른 영상으로.
1. 가슴 먼저
머리카락도 옷이랑 똑같이 한다.
머리가 따로 있었다. Collision 적용해줄 것
髮親 ← 일본어임 뜻은 parent of hair
이걸 적용 안 해서 머리가 떨어진 듯
부위별로 Presets과 값들을 조정해줘야 함.
Stiffness 강성 높일수록 덜 떨어지는 듯 영상에선 50까지 올림
Damping 습기를 주는
주의사항) All을 눌렀더니 Property가 켜지면서 눈을 떴다..
All은 쓰지 말 것 Weight painting 다 깨졌음.(깨지긴 했는데 문제를 모르겠음)
옷이 훨씬 나아진 것 같음
다시 다른 영상으로
이 영상에서 4:00부터 보면
모션 적용 후 뼈대가 따라오지 않는데
Scene Properies에서 Substeps Per Frame만 높여줬는데 옷의 뼈가 따라왔다.
지금 1인데 10으로 높여보자
The substeps per frame and solver iterations decide how often the simulation should be recalculated. The higher the more accurate the simulation will be, but at the cost of performance.
Blender rigid body simulation guide
설명이 자세히 되어있음.
즉 복잡할수록 값을 높여 쓰는 게 좋다.
다른 모델로 다시 실험.
Rigid Body 연결 전
관찰결과
그냥 재생하면 모델링, 뼈대는 안 움직이는데 강직체는 움직인다.
각각의 강직체는 뼈대에 연결되어있다.
강직체를 따로 만들어 주는 건가?
따로 만들어 놓은 Rigid Body를 연결만 해서 쓰는 거 같은데
다 했지만 뒷머리가 엄청 길게 늘어진다.
예상 이유) 버텨야 할 Rigid body가 고정되어 있지 않다?
-MMD Tool에서 적용하는 건 어떤 원리인지 모르겠는데
if) 그렇다면 머리카락의 무게를 줄여보자
머리카락
Vertex Mass 0.01Kg
모션에 머리카락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가?
https://www.deviantart.com/mdjsn/art/Genshin-Impact-Raiden-Shogun-Boss-DL-910331471
다음 모델로 실험.
이 분은 Physics만 적용하고 시작하네
강직체가 따라가지 않는다
Substeps Per Frame이 10이었는데 1로 바꾸니까 강직체가 다 따라간다.
머리가 조금 이상하긴 한데 매우 준수한 수준이다.
(Rigid Body는 하지 않아도 되는 건가?)
어 뭐지 이게 끝..?
굉장히 성공적.
아마 Rigid Body 적용은 옛날 버전인가 본데
업데이트로 physics로만 해도 자동으로 되는 게 아닐까 예상해봄.
▲ 같은 방법으로만 적용
치마도 2겹, 허리 리본 끈, 신발 리본, 양갈래 머리, 앞에 잔머리, 머리에 사탕과 리본 등으로
굉장히 어려운 모델이었는데 Physics와 Substeps per Frame 조절, Chache Bake만 적용했는데 굉장히 부드럽게 모션이 잘 뽑힘.
(이렇게 쉬운 걸 Rigid Body 하면서 이틀이나 헤맸네)
https://youtu.be/ROCul9rBGK4?list=RDROCul9rBGK4
모델링 MMD 이 클라스까지 올라가고 싶다.
옷 가슴 자연스러운 무빙
Rigid Body World는 왜 끄는 걸까?
Rigid Body World가 뭘까?
강체? 자연스러운 움직임인 듯?
오브젝트 선택 → 뼈 선택 → Edit Mode → UuuNyaa Physics에서 Add Pyramid
가슴 본에 적용하는 듯?
Target Bones을 찾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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