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17. 21:26ㆍ블렌더(Blender)/Blender MMD
Blender 3.6] Blender에서 MMD tool 다운로드+사용법
2023-09-13
Blender 3.6(LTS) 버전으로 새롭게 정리해서 썼습니다!
예전 글은 공부하면서 쓴 거라 좀 지저분해서
다운로드 법이랑 Motion 강체 깨지는 거 다루는 것 정도로 정리했습니다.
내가 만든 Object로 MMD 해보려고 공부.
※실험용으로 쓰려고 제작된 모델을 가져다 썼습니다.
혼자 공부한 바에 의하면
MMD addon 툴에는 powroupi V0.7.2(최신)님과 uuuNyaa V2.4.0 + v1.4.0님의 두 사람 버전이 있다.
둘 다 쓰는 거 같다.
powroupi님꺼는 업데이트를 안한다고 하네요.
uuuNyaa님꺼 쓰면 될 듯하다.
이것을 설치해야 Operator 탭이 보인다.
설치
안되는데?
Blender 버전 때문인가? <<<<<<<<<<<아예 잘못 설치임 (릴리스버전)
해결
릴리스 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을 받아야한다.
위에 2개 Zip은 잘못 받은것
mmd_tools-v2.4.0.zip을 받았다면 성공이다.
uuunyaa_tools-v1.4.0
받았다면 성공.(Blender 3.2버전에서도 잘 작동)
Operator 탭, Lighting, asset이 보인다.
두개 다 설치해주면 된다.
설치 다하고 배포된 모델로 Physics를 적용하고 싶다면
여기(제 블로그글임)로 바로 가면 해결.
아래 글은 tool 사용법 영상은 보면 좋을 듯함.
나머진 직접 모델 만들어 쓸 때 아니면 그닥 필요는 없음.
Asset 설치
unrar 나 WinRaR가 있어야 asset이 되네
WinRar 한국어 다운로드
안되는데 addon이 있는건가?
가설)어떤건 import 후 파일을 누르니까 된다. 안되는건 아예 안된다.
즉- 파일을 이제 지원하지 않는 asset이 있다?
어떤 영상에서 봤는데 window에서 무언갈 설정했는데 어떤 영상이였는지 까먹었다..
Tutorial
UuuNyaa개발자분이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같음.
1. Asset 추가?
위에 operator addon을 설치하고 나니 asset이 보이는데
(그 전에 asset addon을 받아서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으니 일단 이것도 설치.)
MMD UuuNyaa tool 사용법
Setup Render Engine for Eevee 누르니까 오브젝트에 빛이 달라짐
(Render Properties에서 Bloom을 켜도 같은 효과)
Lighting 기능 너무 좋다.
Lighting 어려운데 이쁘게 빛난다.
MMD → Material 에서 Conver to Blender 하면
Adjuster 창에 뭐가 생긴다.
모션을 넣으려면 Object랑 뼈에 같은 MMD를 넣으면 된다.
크기 0.08 맞춰주고
2. 뼈(Pose Mode) 자르기
뼈(Pose Mode) 자르기
Model Production → ModelSurgrey → Chop(썰다)
다른 몸끼리 합체할 때 각각의 뼈를 잡고 Join하면 된다.
그리고 Object모드에서 뼈 선택 후 Physics 누른다.
Motion을 import한다.
이것의 문제는.. Physics에서의 문제일까?
아니면 Motion의 기본 object에선 없던 치마와 머리띠 본 때문일까?
아니면 weight painting을 해줘야 하는건가?
이 문제는 Rigid의 문제로 볼 수 있다.
Scene Properties 탭 → Cache → Substeps Per Fram 값을 더 올리면 옷이 따라간다. (추가수정 2022.07.31)
해결 : 오히려 Physics를 끄니까 잘 움직였다.
만약 악세사리 같은 걸 가져왔다면
여기서 first가 비어 있으니 설정해주면 된다. (부모 본 같은 느낌?)
2. MMD Rigify
Blender의 Rigify addon을 이용한 방법.
1. PMX 불러오면 Setup Blender Engine for Eevee 누르고 Material에서 Conver to Blender 누르고 시작.
2. 뼈 누르고 UuuNyaa Operator에서 Add Metarig
3. metarig.001에서 Object Data Properties에서 Generate Rig 누른다.
(생성된 후 Meta rig는 삭제한다.-수정할 필요가 없으니 지우는 듯)
4. 원래 있던 뼈 클릭 + 생성된 rig shift+클릭
5. 영상에선 integrateAmatures를 누르나
현재 버전에선 다른 2개가 있음.
MMD compatibitiy focused integrate
Rigify operability focused integrate
아마 MMD본을 먼저 선택하느냐 Rigify 본을 먼저 선택하느냐의 차이에 따라 골라서 할 수 있게 나눠놓은 듯(선택 순서에 따라 달라지니까)
아직은 둘의 차이를 모르겠다.
실험) MMD 포커스로 시작.
영상 6:40에 Conver to MMD compatible이 있는 걸로 봐서 MMD compatibitiy focused integrate 로 하면 될 듯.
6. 영상에선 Biuld 클릭인데 v2.4.0에선 (biuld) Physics로 바뀐 듯
근데 Physics 키니까 이상한데
문제 예상1) 머리 weight가 박살 났거나 Parent 본을 잃어버린 듯?
문제 예상2) Physics 눌렀을 때 나오는 Build Rig에서의 값을 바꿔줘야한다?
7. 아무튼 해결되면 Motion 불러오기.
새로운 모델 시
이 순서로 적용하면 될듯.
위에서 했던것들임.
Treat Current Pose as Rest Pose를 체크 표시한다.
(하는 사람도 있고 안 하는 사람도 있고 그다지 상관은 없는건가? 추가수정2022.07.31)
잘된다..!
(아마 이때는 Rigid Body를 모를 때라 옷이랑 머리에 자연스러운 흔들림이 없다. 추가수정 2022.07.31)
빠른 렌더링
Viewport Render Animation 이 빠르다고 한다.
영상 보면 거의 2배 차이!
참고자료
다들 size를 0.08~0.09로 불러온다.
https://www.youtube.com/watch?v=oIzj1P_zpBE&ab_channel=CGMIGHTY
https://www.youtube.com/watch?v=u6RF4Njts0g&ab_channel=%EA%B0%95%EB%A6%BC_MMD%EB%B9%8C%EB%9F%B0
블렌더로 m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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