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3.6] Blender에서 MMD tool 다운로드+사용법

2023. 9. 13. 01:35블렌더(Blender)/Blender MMD

Bledner로 MMD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조회수가 많아서 Blender 3.6버전 정리해서 씁니다!

 

다들 motion이랑 model을 그대로 쓸 거라는 가정에 써봅니다.

 

허접하지만 MMD Model로 Animation 조금..

사용한 model : 〇トレースモデルSPv1.12.pmx

Model : 붕괴3 기원의 율자


 

Blender에 MMD tool
설치하기

1. 설치 주소 : https://github.com/UuuNyaa/blender_mmd_tools/releases

https://github.com/UuuNyaa/blender_mmd_uuunyaa_tools/releases

 

UuuNyaa님이 최근까지도 업데이트해줍니다👍👍

 

2. mmd-tools-v2.9.1.zip , mmd_uuunyaa_tools-v1.7.2.zip 총 2개의 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둘의 차이를 까먹었지만.. 필수였던 것 같으니 받아줍니다)

 

 

3. add on을 install 해줍니다.

mmd_uuunaa도 해야함!

Edit - Preferences - Add-Ons탭 - Install an add-on - mmd-tools-v2.9.1.zip, mmd_uuunyaa_tools-v1.7.2.zip을 install add on 누르면 됩니다.

 

(저처럼 이미 있으신 분들은 update 버튼만 누르면 끝)

 

 

 

4. Edit - Preferences - add-ons 탭에서 mmd를 검색하고

나오는 mmd 툴에 체크 표시하면 이제 쓸 수 있습니다.

준비 끝!

 

 

5. MMD 탭

N 누르면 나오는 Viewport 오른쪽에 MMD탭을 누르면 이제 MMD 파일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MMD 다루기

1. MMD Model 가져오기

아까 본 MMD 탭에서 Scene Setup을 보면 Model에 Import 버튼을 누르면 모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Tip. MMD Model 같은 거 주로 일본어가 많아서 코드페이지ㅡ일본어로 변경해 줘야 깨지지 않는다.
(일본어도 깨지면 중국어일 수도)

붕괴3를 했어서 가지고 있던 붕괴3 기원의율자로 실험

 

 

芽衣2.0.pmx 파일을 import 해주면 model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쪽은 저도 잘 다룰 줄 모릅니다.. Scale만 0.08 정도로 맞춰주면 됩니다.

 

 

 

 

 

2. Motion 넣기

Armature(뼈대)를 선택하고 Motion 파일(OOOOO.vmd) 파일을 import 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를 눌러보면 이렇게 주변의 것들이 깨질 겁니다.

그러면

0 프레임에 가서 Assembly에서 All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장을 생활화처럼 All버튼을 생활화합시다.)

그래도 깨진다면 Rigid body를 잡아야 합니다.

 

만약 Rigid Body 문제없다면 배경 넣고 라이팅 뭐 등등하고 Rendering하면 끝입니다.
(전 animation에 관심 있어서.. 배경 라이팅 쪽은 저도 잘..)

 

 

예전에 쓴 글을 가져오겠습니다.

Blender 3.6] MMD rigid body tips

강체 Rigid Body

사용한 model : 〇トレースモデルSPv1.12.pmx

애니메이션을 찍고 play든 rendering이든 실시간 보는 대로 출력물이 깨져서 나올 텐데 이를 해결하는 법은

(Motion을 가져오는 것도 마찬가지로)

 

Rigid Body 깨짐 해결

0 프레임에서 

Scene Properties에서 Substeps Per Frame값을 조금씩 늘려주면서 맞추면 됩니다.

또는 MMD 툴에서 보면 Rigid Body Physics에서 Substeps 값이 있습니다.

 

(올릴수록 컴퓨터에 엄청난 과부하가 오지만 RigidBody가 튀는 걸 막으려면 어쩔 수 없이 올려야 합니다.)

3~5 정도면 얼추 다 맞았던 거 같습니다.

Substeps값을 조금씩 올리고 All 눌러보면 깨진 게 맞게 됩니다.

 

 

 

 

 

3. Baking. 렌더링 전 Bake

 

잘 맞으면 이제 만든 frame(ex. 80)까지 설정하고 Bake 해줍니다.

 

그리고 all 한번 더 눌러줍니다.

(motion을 많이 찍으면 무거워서 bake 하면서도 깨지더라고요..)

 

그럼 끝입니다.

배경이랑 다른 건.. 취향껏..

1분만에 그냥 대충 찍은 모션

0 프레임을 1 프레임과 똑같이 해놓아야 처음에 튀지 않더라고요 (위는 설정 안 해서 처음에 옷이 튀는 모습)

 


이번에도 좀 두서없이 썼지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Animating - Rigging 공부하고 현재는 Modeling, shading을 공부 중입니다.
(넓고 얕은 지식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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