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3.6] MMD rigid body tips

2023. 9. 1. 23:15블렌더(Blender)/Blender MMD

다시 블렌더로 복귀

재활 겸 MMD 공부했던 거 정리

사용한 model : 〇トレースモデルSPv1.12.pmx


사용한 Model : 붕괴3 기원의 율자

마지막 작업물

1주일 작업이라 많이 날림 처리해서 퀄이 ㅎㅎ..


 

 

 

1. 처음에 MMD model을import 하고

All 버튼을 눌러주면 강체랑 텍스처 같은 거 다 자리를 잡아주게 됩니다.

뭔가 수정(ex toon texture 같은 거나 motion)을 해서 깨졌는데 제대로 보고 싶다 하면 All을 눌러주면 자리를 잘 잡습니다.

 

 

2. MMD 모션을 쓰실 분들은

Motion을 import 하고 bake 하고 All버튼 누르고 렌더링 하면 끝입니다. (배경 라이팅 같은 건.. 저도 잘..)

 

 

 

 

Motion을 찍으실 분들은 Pose mode에 가서 keyframe을 찍으면 되는데

애니메이션을 찍고 play든 rendering이든 실시간 보는 대로 출력물이 깨져서 나올 텐데 이를 해결하는 법은

 

 

Rigid Body 깨짐 해결

0프레임에서 

Scene Properties에서 Substeps Per Frame값을 조금씩 늘려주면서 맞추면 됩니다.

또는 MMD 툴에서 보면 Rigid Body Physics에서 Substeps 값이 있습니다.

 

(올릴수록 컴퓨터에 엄청난 과부하가 오지만 RigidBody가 튀는 걸 막으려면 어쩔 수 없이 올려야 합니다.)

3~5 정도면 얼추 다 맞았던 거 같습니다.

Substeps값을 조금씩 올리고 All 눌러보면 깨진 게 맞게 됩니다.

 

 

 

 

 

3. Rendering 렌더링

 

잘 맞으면 이제 만든 frame(ex. 80)까지 설정하고 Bake 해줍니다.

 

그리고 all 한번 더 눌러줍니다.

(motion을 많이 찍으면 무거워서 bake 하면서도 깨지더라고요..)

 

그럼 끝입니다.

배경이랑 다른 건.. 취향껏..

1분만에 그냥 대충 찍은 모션

0프레임을 1프레임과 똑같이 해놓아야 처음에 튀지 않더라고요 (위는 설정 안 해서 처음에 튀는 모습)

 

 

 


다시 블렌더로 복귀 인사 올립니다!

이제 모델도 만들어서 쓰기 위해 모델링도 공부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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