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3. 01:35ㆍ블렌더(Blender)/Blender MMD
Bledner로 MMD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조회수가 많아서 Blender 3.6버전 정리해서 씁니다!
다들 motion이랑 model을 그대로 쓸 거라는 가정에 써봅니다.
사용한 model : 〇トレースモデルSPv1.12.pmx
Model : 붕괴3 기원의 율자
설치하기
1. 설치 주소 : https://github.com/UuuNyaa/blender_mmd_tools/releases
https://github.com/UuuNyaa/blender_mmd_uuunyaa_tools/releases
UuuNyaa님이 최근까지도 업데이트해줍니다👍👍
2. mmd-tools-v2.9.1.zip , mmd_uuunyaa_tools-v1.7.2.zip 총 2개의 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둘의 차이를 까먹었지만.. 필수였던 것 같으니 받아줍니다)
3. add on을 install 해줍니다.
Edit - Preferences - Add-Ons탭 - Install an add-on - mmd-tools-v2.9.1.zip, mmd_uuunyaa_tools-v1.7.2.zip을 install add on 누르면 됩니다.
(저처럼 이미 있으신 분들은 update 버튼만 누르면 끝)
4. Edit - Preferences - add-ons 탭에서 mmd를 검색하고
나오는 mmd 툴에 체크 표시하면 이제 쓸 수 있습니다.
준비 끝!
5. MMD 탭
N 누르면 나오는 Viewport 오른쪽에 MMD탭을 누르면 이제 MMD 파일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1. MMD Model 가져오기
아까 본 MMD 탭에서 Scene Setup을 보면 Model에 Import 버튼을 누르면 모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Tip. MMD Model 같은 거 주로 일본어가 많아서 코드페이지ㅡ일본어로 변경해 줘야 깨지지 않는다.
(일본어도 깨지면 중국어일 수도)
芽衣2.0.pmx 파일을 import 해주면 model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쪽은 저도 잘 다룰 줄 모릅니다.. Scale만 0.08 정도로 맞춰주면 됩니다.
2. Motion 넣기
Armature(뼈대)를 선택하고 Motion 파일(OOOOO.vmd) 파일을 import 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를 눌러보면 이렇게 주변의 것들이 깨질 겁니다.
그러면
0 프레임에 가서 Assembly에서 All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장을 생활화처럼 All버튼을 생활화합시다.)
그래도 깨진다면 Rigid body를 잡아야 합니다.
만약 Rigid Body 문제없다면 배경 넣고 라이팅 뭐 등등하고 Rendering하면 끝입니다.
(전 animation에 관심 있어서.. 배경 라이팅 쪽은 저도 잘..)
예전에 쓴 글을 가져오겠습니다.
Blender 3.6] MMD rigid body tips
사용한 model : 〇トレースモデルSPv1.12.pmx
애니메이션을 찍고 play든 rendering이든 실시간 보는 대로 출력물이 깨져서 나올 텐데 이를 해결하는 법은
(Motion을 가져오는 것도 마찬가지로)
Rigid Body 깨짐 해결
0 프레임에서
Scene Properties에서 Substeps Per Frame값을 조금씩 늘려주면서 맞추면 됩니다.
또는 MMD 툴에서 보면 Rigid Body Physics에서 Substeps 값이 있습니다.
(올릴수록 컴퓨터에 엄청난 과부하가 오지만 RigidBody가 튀는 걸 막으려면 어쩔 수 없이 올려야 합니다.)
3~5 정도면 얼추 다 맞았던 거 같습니다.
Substeps값을 조금씩 올리고 All 눌러보면 깨진 게 맞게 됩니다.
3. Baking. 렌더링 전 Bake
잘 맞으면 이제 만든 frame(ex. 80)까지 설정하고 Bake 해줍니다.
그리고 all 한번 더 눌러줍니다.
(motion을 많이 찍으면 무거워서 bake 하면서도 깨지더라고요..)
그럼 끝입니다.
배경이랑 다른 건.. 취향껏..
0 프레임을 1 프레임과 똑같이 해놓아야 처음에 튀지 않더라고요 (위는 설정 안 해서 처음에 옷이 튀는 모습)
이번에도 좀 두서없이 썼지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Animating - Rigging 공부하고 현재는 Modeling, shading을 공부 중입니다.
(넓고 얕은 지식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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