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15. 21:49ㆍ블렌더(Blender)/Blender
꽤 괜찮게 만들어져서 만족
물 튀기는 건 실패.
물이 너무 많지만 다시 Bake 해야해서 여기까지만
https://www.youtube.com/watch?v=x0If5d2tq2s
빗줄기는 particular로 만들어주면 될 거 같고
Eevee라 그런가 cycle로 뽑았더라면?
Dynamic Paint는
바닥을 캔버스로 비를 paint로 해서 바닥을 젖게 하는 방식.
신박하네
1. particular로 비를 만든다.
2. 캔버스 3종 bake 한다.
3. bake 한 걸 적용한다.
4. splash 만든다.
5. 이미지로 만들고 적용한다.
문제
페인트가 안 칠해지는데
바닥을 이미지시퀀스를 안 썼기 때문인 거 같은데
이미지 pbr로 바꾼 뒤는 아주 약간 페인트가 묻어 있다.
이미지 pbr로 바꾼 것은 정답.
페인트가 얼마 안 칠해지는 것은 particular 수를 5만, lifetime을 줄여서 그런 것으로 예상.
정답. particular 수 20만. lifetime 1초 늘렸더니 꽤 늘어남.
1차 시도 그럴싸 하지만 실패.
문제) 물이 바닥에 닿아도 wet 효과가 없음. wet paint map은 색칠되어 있는데.
wave map도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보임.
2차시도.
Wet asphalt Texture
https://www.cgbookcase.com/textures/highway-road-wet-01/
해결
분홍색으로 보이는 문제
Offset의 번호 중요. Auto refresh를 켜는 것도 중요하다.
File → external Data → Find missing File 후에 image sequence로 불러올 파일들을 한 번 찾아주는 게 좋은 것 같다.
내 파일의 번호는 10001부터 시작하므로 프레임을 맞추려면 Offset을 10000으로 해야 1 프레임에 1번 파일이 나오게 된다.
Auto refresh를 켜기 전엔 이미지가 한 개만 보였는데
Auto refres를 켜니 영상처럼 이미지가 순서대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문제의 발단
처음부터 다시하니까 이제 제대로 되네
Wet map 제대로 나왔는데
왜 보라색으로 보이지
색이 없어서 보라색인건가? invert랑 hue 같은 건 먹혀서 색이 바뀌는데
보라색으로 wet map이 된건가?
가설) 색이 지정되지 않아서 보라색이다?
실험) 배경색을 지정하지 않고 렌더링 해본다. (빈 배경, 검은색 큐브)
결과) 아무래도 지정되지 않은 색이 렌더링이 된 것 같다.
가설2)RGBA여서 그런가?
RGB, JPEG로 뽑아 봤지만 같은 결과다.
그치만? wetmap의 색은 검정과 흰색으로 빈 색이 아닌데.
단일 이미지만 넣었을 때는 적용이 된다.
그럼 image Sequence가 문제라는 건데..
https://blenderartists.org/t/image-sequence-png-appears-as-pink-texture/1189273/3
프레임 Offset의 문제일 것이다.
Offset은 처음에 자동으로 불러왔을 때 10000이였는데 안 됐었는데
이것저것 해봤는데 아마
File → external Data → Find missing File 후에 image Sequence를 다시 불러와서 된 것으로 예상된다.
나오긴 하는데 이미지가 한장 밖에 안보인다..
image sequence인데..
문제)HDRI는 왜 또 이러지
뭐지 분명 제대로 적용된건데
블렌더 업데이트되고 바뀐건가?
mapping 안 넣어도 자동으로 잘 되긴 했었는데
mapping으로 해결.
Fluid Bake가 없는 이유
Cache 타입을 Replay에서 Modular로 바꾸면 Bake버튼이 생긴다.
Flu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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